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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GP - 정말 신나는 새로운 스포츠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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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짜잔형 2008. 1. 15.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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엊그제 케이블티비를 통해 정말 재미난 경기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른바 "로봇 격투기"인데요, 그 동안 봐왔던 무슨 진공청소기 같은 놈들의 싸움이 아니고요...

이족 보행 로봇이 벌이는 게임입니다. 공식 명칭은  "Super Robot Grandprix"



경기 규칙 등의 내용을 공식 홈페이지 www.srgp.co.kr 에서 가져오겠습니다....

1. 연혁

· 2007.03.17│ SRGP 사이트 개설
 
· 2007.04.07│ 수퍼로봇 그랑프리 (SRGP) 시즌1
 
· 2007.05.30│ KT배 수퍼로봇 그랑프리 (SRGP) 스페셜파이트
 
· 2007.07.30│ 수퍼로봇 그랑프리 (SRGP) 시즌2
 
· 2007.10.18│ 로보월드 2007 유비쿼터스 로봇(URC) 경진대회 총괄운영 > 
 
· 2008.01.07│ 세븐일레븐 수퍼로봇 그랑프리 (SRGP) 시즌3

2. 게임을 보기전 알아두면 좋은 규정

A. 참가자격 심사 및 퍼포먼스

  1) 참가자격 심사
     참가자격 심사는‘제원 체크’,‘동작 체크’,‘격투기량 심사’로 이루어집니다.

  ① 제원체크 & 동작체크
     제원체크와 동작체크는 로봇이 본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량이 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으로 참가자격에 맞는 로봇 제원인지, 기본적인 동작수행이 가능
     한지 확인합니다. 이 부분은 통과 여부만을 가리며 채점을 하진 않습니다.
  ② 격투기량 심사
     격투기량 심사는 참가 로봇이 얼마나 강력한 ‘공격패턴’을 가지고 있는지 심사하는
     부분으로 파일럿은 로봇이 가지고 있는 공격 기술 중에 가장 자신 있는 공격패턴을
     3가지 시연해야 합니다. 공격패턴 시연의 심사점수는 100점 만점입니다. 이 점수는
     퍼포먼스 점수와 합산되어 본선 격투경기 진출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2) 퍼포먼스(데몬스트레이션) 심사
     퍼포먼스 심사는 로봇의 기술력과 창의성이 얼마나 뛰어난지 2분 내에 평가하는
     심사입니다. 2분을 초과하게 되면 SRGP 운영진에 의해 강제 종료될 수 있으므로
     시간을 준수해주시기 바랍니다.

  ① 퍼포먼스 내용에 대해 SRGP 심사위원단은 정해진 항목에 의거해 채점합니다.
  ② 채점 항목은 ‘창조성’과 ‘디자인’으로 각 부분 당 100점 만점이며 이 점수는
     격투기량 심사점수와 합산되어 본선 격투경기 진출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3) 참가자격 심사와 퍼포먼스 심사 시 본인의 순서에 심사를 받지 못하는 경우

  ① 참가자격 심사(제원체크, 동작체크, 격투기량 심사) 시에는 감점 없이
     맨 마지막 번호 선수 다음에 심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② 퍼포먼스 심사 시에는 10점 감점을 받고 맨 마지막 번호 선수 다음에 심사를 받게  됩니다.

B. 로봇의 크기와 중량, 형상

  ① 로봇의 크기는 신장 20cm 이상 120cm 이하로 제한한다.
  ② 로봇의 중량은 특별히 규정하지 않는다.
  ③ 수퍼로봇 그랑프리(SRGP)에는 허가를 받지 않은 애니메이션 등의 캐릭터를 모방,
     도용한 로봇의 출전은 금지한다. 더불어 대회에 출전한 모든 로봇은 언론에 보도
     또는 방송이 가능하여야 하고 본인의 부주의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출전자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한다.

C. 동작체크 : SRGP 경기에 필요한 기본 동작을 갖춘 로봇인지 확인하는 것.

    참가로봇은 정해진 순번에 의해 제원 체크를 마친 후 곧바로 동작 체크를 받게 되며 체크 항목은 아래의 5가지이다.

   1) 이족 보행을 할 수 있는가? (walking)
      이족보행로봇으로 10초 이내에 5보 이상 보행할 수 있을 것. 보행에 있어서는 한쪽다리는 반드시 지면에서 떨어져야 함.

   2) 앉았다 일어날 수 있는가? (bending)

   3) 횡보행이 가능한가? (side-walking). 한쪽다리는 반드시 지면에서 떨어져야 함

   4)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가? (self-control)
      직립 상태에서 넘어진 후 다시 스스로 기립이 가능해야 함. 넘어지는 방향과 기립방법은 특별히 규정하지 않음.

   5) 달릴 수 있는가? (running)
      두 다리로 달리는 동작을 수행 할 수 있어야 함.

D. 격투기량 심사 
     제원체크와 동작체크를 통과한 로봇은 곧바로 격투기량에 대한 심사를 받는다.
     제원체크와 동작체크 과정을 통과하지 못한 로봇은 격투기량 심사를 받을 수 없다.
     격투기량 심사 시에는 로봇이 가지고 있는 가장 자신 있는 공격패턴 3가지를 시연하면 된다.

   1) 격투 기량 심사는 참가로봇이 얼마나 강력한 공격패턴을 가지고 있는가를 심사하는 부분으로
       파일럿은 로봇이 가지고 있는 가장 자신 있는 ‘공격패턴 3가지’를 시연한다.
      심사는 격투기량 심사부문의 전담 심사위원이 한다.

   2)‘제원체크’와 ‘동작체크’를 통과한 로봇의 파일럿은 격투전담 심사위원의 지시에 의해 곧바로
      공격패턴 3가지를 시연해야한다. 심사위원은 시연되는 공격패턴이 상대로봇을
      쓰러뜨릴 수 있는 강력한 공격인지 판단하여 점수를 부여한다. [총점 100점 만점]

E. 퍼포먼스(데몬스트레이션) 심사

   제원체크와 동작체크를 통과하여 격투기량 심사까지 마친 로봇은 대회 당일시간표에  맞추어 퍼포먼스
  (데몬스트레이션) 심사를 받게 된다. 퍼포먼스 심사도 참가자격 심사와 마찬가지로 각 참가자가 대회 당일에
  현장등록을 하면서 직접 선택한 순번에 따라 진행된다.

   1) 퍼포먼스는 정해진 항목에 의거해 심사위원단이 채점한다. 채점 항목은 ‘창조성’과  ‘디자인’으로 각 항목 당
      100점 만점이며 이 점수는 격투기량 심사점수와 합산되어 격투 본선에 진출할 수 있을지 여부를 판정하는 기준이 된다.
      퍼포먼스 심사는 로봇의 기술력과 창의성이 얼마나 뛰어난지 평가하는 심사로서 심사 위원단은 관객의 호응도를
      재량껏 판단하여 채점에 반영할 수 있다. [제한시간 2분]

      (격투기량 점수 100점 + 창조성 점수 100점 + 디자인 100점 = 300점 만점)

   2) 퍼포먼스의 내용은 로봇제작자와 파일럿이 출전 로봇의 특징과 기술을 살려 관객을 즐겁게 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자유롭게 구성하여 시연한다.

   3) 퍼포먼스 시 특별한 음원이 필요한 경우 참가자는 SRGP 운영본부에 미리 알리고 그 음원을 운영본부에
       제공해야 한다.

F. 격투 본선

   격투본선은 SRGP 운영본부가 요구하는 기본조건을 갖춘 로봇 중에 격투기량과 퍼포먼스 능력이 뛰어난
   로봇이 진출하는 격투 경기이다.
   SRGP 운영본부는 격투 본선에 진출하게 되는 로봇의 명단을 발표할 때 전체 순위와 각 로봇이 심사 시에
   취득한 점수의 총점을 공개한다. 본선에 진출한 팀들은 로봇의 격투 기량을 겨루어 상대를 꺾고
   8강, 4강, 3.4위전, 결승전을 치르게 된다.

  1. 격투기량 심사 점수와 퍼포먼스 심사의 성적 합산 점수가 높은 성적 상위 로봇이 격투 본선에 진출한다.
     일반적인 경기는 3분 1R로 진행되며 특별한 경우(결승전 및 특별 경기)에는 3분 3R로 진행된다.
     3분 3R 경기는 각 라운드마다 1분 30초의 정비 시간이 주어진다.

     * 격투 본선 경기에서 파일럿은 자신의 로봇 보호를 위해 각 라운드마다 1회의 ‘TIME’을 요청할 수 있으며
       로봇의 기량에 문제가 발생하여 경기 참가가 어렵다고 파일럿이 판단할 경우 파일럿은 격투 경기 시작 전,
       또는 경기 도중 ‘기권’을 할 수 있다.

   2. 격투 경기에서의 승리

  ① 상대로봇을 Knock Out (K.O)시켜 승리
  ② 다운을 뺏은 횟수’가 많은 로봇이 승리하는 무제한 다운제도’에 의한 승리
  ③ 정해진 시간 내에 승부가 결정되지 않는 경우 심사위원의 채점결과에 의해 판정승리


휘유... 복잡한데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출전 신청한 로봇의 규격을 먼저 심사하고,

통과시 격투기량과 퍼포먼스, 디자인 등의 평가를 통해 격투경기 본선 출전 자격을 얻게 됩니다.

퍼포먼스 순위과 격투기 순위는 별도로 수상하게 되구요....

이번 시즌 3에서 퍼포먼스 부문 1위를 차지한 로봇의 동영상 입니다. (.. )



재미 있지요 ^^?

실제 격투기 역시 박진감이 넘치는데요, 착착착착 걸으면서 공격을 피하고 상상도 못했던 동작으로 서로를

넘어트리는 모습이 귀엽기도 하고 스릴도 있더군요...

우연한 기회에 SRGP를 접하면서, 재미도 있었지만 젊은 학생들에 의해 만들어진 이족 보행 로봇의 정교한 움직임과

뛰어난 조종력을 보면서 가슴 한구석이 뿌듯 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늙었다는 생각도 들더군요 ㅋ)

우리나라 젊은이들 멋집니다.

빨리 돈 많이 벌어서 좀 더 좋은 여건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스폰서 해주고 싶습니다.

(세븐일레븐을 떼고 짜잔형을 붙이는 그날을 위해... 열심히 열심히...)

격투장면 동영상은 찾을 수가 없더군요,  요 밑의 맛보기로 조금 볼 수 있구요... 로봇의 텔미 댄스는 덤입니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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