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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분실 어떡하지?

a mine of information

by 짜잔형 2011. 5. 25.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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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실했습니다.

잠금대기화면에 이메일과 다른 연락처를 적어 두었으나, 5일째 연락이 없고...

전화 위치 추적은 되지만 전화를 받지 않네요

아마도 분해되어 장기 이식용으로 쓰이거나, 해외로 수출될 듯 합니다.

온갖 정보가 들어있는 기기를 분실하다 보니, 생각이 많아졌다가 멍해졌다가 를 반복하게 되더군요

분실 후 6일이 지난 시점에서...

그간 진행한 처리과정과 분실 전 미리 조치해 두었으면 좋았을 몇 가지 사항들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기종은 KT에서 개통하여 쇼폰케어에 가입된 아이폰 입니다.



1. 제 아이폰은 4자리의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0001~1000 까지 일천개의 조합이 가능하지요.

   습득한 사람이 비밀번호를 풀고자 하면, 최대 1,000번의 시도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비밀번호를 몇 차례 잘 못 입력하게 되면  일정 시간이 경과해야 재 입력이 가능하고

   비밀번호를 잘 못 입력하는 상황이 반복되면 아이폰 자체가 비활성화 되어, 기존에 싱크했던 컴퓨터와

   동기화해야 활성화가 됩니다.

   물론, 아예 초기화를 시키는 방법이 있지만... 적어도 개인정보 보호는 가능하다는 이야기이지요...

  (아이폰 익스플로러 등을 이용하면 내부의 사진 정도는 뺄 수 있겠지만, 뭐 큰 의미는 없겠습니다.)

   탈옥된 장비는 너무나 쉽게 비밀번호만 초기화 할 수 있다고 하니 탈옥하신 분들은 더욱 더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분실 후 아쉬웠던 점은

  "비밀번호 10회 오류시 모든 데이터 삭제"를 활성화 해 두지 않은 점 (비밀 번호 설정시 가능합니다)

  "mobile me" 활성화를 해두지 않은 점 (아이폰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패스워드 관리 앱"을 사용했던 점  등 입니다.
 
   mobile me 를 활성화 해두었다면, 다시 찾기를 포기하는 시점에서, 원격으로 폰 내의 모든 정보를

   삭제할 수 있으니 좀 더 안심이 되었겠지요...

   그리고, 건망증 때문에 잘 들어가지 않는 사이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패스워드 관리 앱"에 저장해 둔게

   못내 찜찜합니다. 앞으로는 그냥 책상에 두고 다니는 노트를 이용해야 겠어요


2. 제 아이폰은 TAP TRACE PRO 라는 분실 대비 위치추적 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초기에 구매하여 설치해 놓았는데, 분실 후 위치조회 사이트에 접속해 보니 제 장비가 해제되어 있더군요

   아마도 제 생각에는, IOS 업글하다가 벽돌이 되어  공장초기화 후 복원한 것 때문에 그런 듯 합니다.

   요게 살아있었다면 찾을 확률이 좀 더 커지지 않았을까 싶네요...

   KT의 위치 추적과 병행하여 사용한다면... 좀 더 정확한 위치파악이 되지 않았을까 싶고

   인터넷을 통해 대기화면에 메세지를 띄워주는 등의 부가기능이 있거든요

   메세지 미리보기를 해제해 놓아서, 제가 무슨 메세지를 보내도 비밀번호를 해제하지 않는 한 습득자는 

   일반 문자메세지를 보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 여기서 잠깐, 스마트폰의 잠금 설정을 하는게 좋았을까? 라는 의문도 가지게 됩니다만

   대기화면에 이미 연락처가 표기되어 있는 상태이니, 습득자가 돌려줄 의사가 있다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따라서 무조건 비밀번호는 설정하는게 좋겠습니다. 가능하면 더 복잡하게....


3. 비밀번호를 정상적으로 풀지 못할거라는 생각을 하고 있지만,  불안한 마음이 드는 건 사실입니다.

   자동 로그인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맘에 걸리는군요

   이메일 계정 비밀번호 변경했으며,

   페이스북, 트위터 등 자주 활용하지는 않습니다만... 모두 비밀번호를 변경했습니다.

   오케이캐쉬백, CJ ONE 등 적립카드 관련도 모두 비밀번호 변경!

   카카오톡은 비밀번호를 설정해 두었습니다만, 찜찜해서 자주 연락하는 친구들에게 폰 분실 사실을 알려주었습니다.

   + 카카오톡 홈페이지(http://www.kakao.com/talk/ko)에 접속하여 카카오톡 정지 문의를 하니

     전화가 오더군요, 계정 삭제가 가능하다구요...

     몇 가지 문의해 보았습니다.

     Q : 계정 삭제하면 같은 번호로 또 사용할 수 있나요?

     A : 네, 그렇습니다. 다만 처음 등록하실 때 사용했던 아이디는 쓸 수 없습니다.

     Q : 그럼, 일시정지는 안되나요?

     A : 네, 일시 정지는 안되고 안전을 위해 삭제하실 수는 있습니다.

     Q : 어차피 전화를 새로 받게되었으니 그냥 두겠습니다.

          새로운 전화에 카카오톡을 설치하면 분실 폰은 어떻게 됩니까?

     A : 네, 이 전에 사용하던 전화기에서는 카카오톡 사용을 못 하게 됩니다.


     Q : 감사합니다. 앞으로 웹을 통한 일시 정지 등의 기능을 추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 네... 추후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이렇네요... 

   WHATSAPP 은 비밀번호 설정도 안했으니, 당연히 다 연락해 줬구요... (이거 비번 설정이 원래 있었는지??)

   왓츠앱도 계정 정지(삭제)가 가능하군요

   홈페이지 들어가서
http://www.whatsapp.com/

   coctact (우측 상단) 메뉴로 이메일을 보내면, 등록한 전화번호 적어서 보내시면 됩니다,

  +82-10-XXXX-XXXX 죠~

   계정을 삭제해 줍니다, 다시 사용하려면 재인증 받으면 되구요,,,

   

4. 공인인증서 모두 폐기했습니다.

   거래 은행 인터넷 접속하셔서, 인증서 관리메뉴에서 가능합니다.

   보안카드 역시 재발급 받았구요... 앞으로는 보안카드 저장 앱 사용안할 예정입니다. -_-;;


대략적인 주변정리를 마치고

5. 보상 절차에 들어갑니다.

    쇼폰케어 스마트고급형 (월 4,000원)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최대 지원금액은 700,000원

    아이폰4 32g 의 출고가격은 946,000원

    차액인 246,000 + 자기부담금 80,000 + 유심카드 5,500 은 고스란히 분실자의 몫 입니다. (\331,500)

    먼저 KT에 분실 신고와 발신 정지 신청을 합니다 (1588-0010)

    1-2일 정도는 혹시 모르니, 착신전환 하지 마시고 분실 폰과 연락을 취해 봅니다.

    올레 홈페이지에서 분실폰 위치찾기가 가능하며, 위치 추적시 안내메세지가 분실폰에 전달되니

    짬짬히 시도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소용 없었겠네요 -,,-;;)

    찾을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착신 전환 해야죠... (부가서비스 신청1588-0010, #, 5, 0)

    연락은 받아야 하니까요...

    착신전환을 하려면 분실신고를 풀어야 하는데, KT 콜센터에 상황 설명하면 알아서 잘 해 줍니다.

    그리고, 쇼폰케어 신청합니다 (1577-9420)

    신청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가) 분실신고접수증

         가까운 경찰 지구대에 신분증 가지고 가셔서 작성하시되,

         분실 일시를,,, 초기에 KT 신고한 것과 동일하게 하셔야 하며,  무조건 "나의 부주의로 분실했다"고 하셔야 합니다
          
         누가 훔쳐간거 같다  뭐 이러시면 복잡해 거든요
    
    나) 보상신청서 (http://www.ollehphonecare.co.kr/ 에서 출력 가능합니다)

        꼭 자필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워드로 편집하면 승인 거부한답니다.

        가)의 서류를 참조하셔서 동일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다) 신분증 복사본 (팩스 전송을 위해 약간 흐리게 복사합시다)

    라) 분실 전 4일간의 통화내역

         역시 1588-0010 올레센터에서 유선으로 신청 가능하며, 혹시 모르니 일주일 정도 신청합니다.

         팩스로 전송해 달라고 하시고, 팩스번호는 쇼폰케어 1644-0914로 알려주세요

         양이 상당히 많아 팩스로 받아서 다시 보내려면 귀찮습니다


     위의 서류는 모두 팩스 전송이 가능하며(1644-0914), 스캐너가 있으시다면 스캔해서 온라인상에서 제출도 가능합니다.

     쇼폰케어 홈페이지에 메뉴가 다 있어요~~~ ^^

     서류를 다 보낸 후, 1577-9420 전화 하셔서 수취확인 한 번 해주시고요

     하루 후 부터는 온라인 상으로 보상절차 진행상황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www.ollehphonecare.co.kr/)

     저의 경우

     5월 19일 밤 분실

     5월 20일 오전 KT 콜센터 분실 신고 / 오후 쇼폰케어 접수, 관련 서류 준비

     5월 20일~5월 23일 오전까지 연락 시도 및 위치 추적

     5월 23일 오후 쇼폰케어 서류 전송 및 수신 확인

     5월 24일 보험 승인

     5월 25일 수령지 선택 (택배 수령 보다는 가서 불량 확인하고 받는게 좋다고 하더군요)

     현재는 수령지로 선택한,  M&S 지점의 연락을 기다리고 있는 중 입니다. 

     5월 27일 오전 10시 현재, M&S 지점에 물건 도착했다고 찾아가라고 하네요, 빠르네요

     접수일 포함 5일만에 수령이니, 보험처리 기간 만족합니다

    
     많은 분들이 쇼폰케어에 대해 악평을 하셨는데, 저의 경우는 친절한 상담 받았으며

     처리 속도 역시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습니다.


자... 이제 요약 정리하자면

A. 스마트폰에 너무 많은 정보를 넣지는 말고

B. 분실 후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가능한 보안장치(비밀번호 설정)는 모두 활용하자

C. 분실에 대비한 사전 조치 (위치추적앱, mobile me 활용), 그리고 동기화를 생활화 해서 필요한 정보는

    수시로 백업해 놓자

    tap trace 역시, 폰을 잠궈놓으면 소용이 없군요,,,

    항상 켜놓으면 배터리 소모가 많아지고,

    홈페이지에서 메세지를 보내면 습득자가 확인하는 시점에서 작동이 시작되는 시스템이니,

    이것 역시 폰을 잠궈놓으면 소용없네요

    "폰을 잠궈서 정보를 지킬 것이냐, 아니면 잠금하지 않고 찾을 가능성을 높일 것이냐"

    요건 사용자의 판단 되겠습니다 (저는 잠그는 쪽으로,,, ^^;;)


D. 스마트폰은 분실하면 끝! 이라는 생각으로 항상 잘 간직하고, 

    분실시 찾고자 하는 최대한 노력을 하되, 일정 시간이 지나면 맘 편하게 포기하여 정신 건강을 지키자

E. 보험은 꼭 들어두자... 입니다.

    1회 분실 보상시, 새 기기를 수령 후 30일 이내에 동일 조건 재가입이 가능합니다.


쩝... 쩝... 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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